美 하원, 방위비 법안에 CBDC 반대 조항 추가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CBDC) [사진: 픽사베이]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미국 하원이 미국 국방수권법안(NDAA) 최신 버전에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반대 조항을 추가했다.
<!– –>
21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에 따르면 이 법안의 새로운 명칭은 '반-CBDC 감시 국가법'(Anti-CBDC Surveillance State Act)으로, 톰 에머 하원 공화당 원내총무가 단독 법안으로 발의했던 것과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하원은 에머의 법안을 219대 210으로 통과시켰으며, 이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개인을 대상으로 직접 CBDC를 발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규제하는 디지털 법정화폐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의회 승인 없이는 CBDC를 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공화당은 CBDC가 금융 감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에머 의원은 “CBDC는 정부가 통제하는 프로그램 가능한머니로, 현금과 유사하게 설계되지 않으면 정부가 미국인들의 거래를 감시하고 정치적으로 반대되는 활동을 차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NDAA는 연례 국방부 예산을 승인하는 필수 법안으로, 상원은 9월 2일 귀환 후 법안을 심의할 예정이며 하원도 다음 달 초 처리할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투데이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